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자는 티끌을 모아 태산으로 만든다

by 경제 돋보기 2022. 12. 7.
반응형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은 헛된 말이며 어차피 티끌은 티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말 티끌을 모아 태산을 만들 수는 없는 것일까? 부자들은 어떠한 생각과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래의 소득을 현재 사용하지 않는다.

월급은 통장을 스쳐 지나가고 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월급날 통장에 월급을 받으면 지난달 카드 값이며 여러 생활비들이 바로 빠져나가 결국은 통장에 남은 잔고는 없다는 표현입니다. 현재 내가 사용할 돈이 없다는 것은 지난날 과거의 내가 미래에 발생할 월급을 예상하여 사용했다는 뜻입니다.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카드가 미래의 빚이라는 생각은 해보셨습니까? 그러한 과거가 쌓이다 보면 현재의 내가 과거와 현재의 소비를 모두 책임져야 되는 순간이 올 것입니다. 처음에는 10만 원 부족했던 것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복리로 쌓여 더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순간이 올 수도 있습니다. 저축만 복리의 마법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지출도 시간이 지나면 더 큰 지출로 쌓일 수 있습니다. 쓰고 싶은 돈은 많은데 월급은 늘 부족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더 벌면 그때서야 모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도 똑같은 소비 패턴을 갖고 있어서 더 벌면 그만큼 소비가 늘어나 모을 수 있지 않습니다. 지금 모아야 미래에도 모을 수 있습니다. 현명한 소비는 절대 있을 수 없습니다. 1+1 행사, 포인트 적립 행사 같은 마케팅에 속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현명한 소비 같이 느낄 수 있지만 결국은 회사의 상술에 속아 안 써도 될 소비를 하게 됩니다. 안 쓰면 100% 할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필요 없는 소비는 줄이면 쓸데없이 나갈 돈이 줄어들기 때문에 더 큰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이익을 위해 더 큰 지출을 줄여야 할 것입니다.

2. 물건을 소중히 다뤄야 합니다.

물건을 함부로 다루는 사람도 부자가 되기 힘듭니다. 집 안에 손톱깎이가 몇 개나 있습니까? 솔직히 고백하자면 저희 집에는 손톱깎이가 최소한 3개는 있습니다. 아마 집 안을 뒤지면 뒤질수록 더 나올 것입니다. 손톱깎이에 발이 달렸는지 필요할 때마다 안 보여서 편의점에서 하나, 마트에서 하나, 인터넷으로 하나. 여러 번 구입한 경험이 많습니다. 손톱깎이를 구매할 때 아까웠나요? 아니요. 손톱깎이 하나가 얼마나 한다고 사면서 아까워했을까요? 구입할 때 아까워하거나 속상해하지 않고 고민하지 않고 바로 구매한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자는 집안에 손톱깎이가 몇 개나 있을까요? 부자니까 100개는 안돼도 10개는 되지 않을까요? 부자는 집 안에 손톱깎이가 딱 하나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작은 물건도 소중히 다루고 정해진 자리에 두고 언제든 찾을 수 있게 관리를 한다는 말입니다.  푼돈은 모여서 시드 머니가 되고 자본이 될 소중한 돈입니다. 푼돈을 함부로 생각하고 돌보지 않으면 그 사람에게는 돈이 모이지 못할 것입니다. 푼돈이 모여 종잣돈을 만들고 투자금이나 사업 자금의 기초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성공의 초석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에 반석 위에 세운 집은 쓰러지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만큼 기초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모든 투자의 시작은 푼돈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작은 성공의 경험이 큰 성공으로 이끈다는 말이 있습니다.

3. 돈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돈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10년 전의 100만 원이 지금의 100만 원과 똑같은 가치를 지니고 있을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물가는 점점 상승합니다. 과거 500원이면 먹을 수 있는 컵떡볶이가 지금은 1,000원에 살 수 있는 겁니다. 이것을 우리는 물가상승. 즉, 인플레이션이라고 부릅니다. 인플레이션은 돈의 가치를 하락시킵니다. 과거 갖고 있는 현금은 미래에 그 가치가 동일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지금 인플레이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초인플레이션으로 가고 있는 이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해야 돈의 가치를 지킬 수 있을까요? 주식시장은 미래를 선반영해 움직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부자들은 미래를 어떻게 알고 투자를 미리 할 수 있는 걸까요? 부자들은 경제 트렌드를 미리 읽어 나갔기 때문에 그러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도 돈의 가치를 지키려면 현명하게 자금을 투자할 수 있는 능력을 지내야 합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이나 경험이 없는 사람은 돈에 끌려 다니다가 결국은 모두를 잃게 될 것입니다. 경제 트렌드를 지켜보면서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할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당장 경제 뉴스를 읽어 보십시오. 세계 경제의 흐름과 한국 경제의 흐름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십시오.

반응형

댓글